밸런타인데이 초콜릿, 선물하면 안 되는 사람은 누구?
사랑을 전하는 밸런타인데이의 상징, 초콜릿은 본래 약으로 쓰였을 만큼 건강상 이점을 지닌 식품이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가 즐겨 먹는 달콤한 초콜릿은 원료인 카카오의 쓴맛을 감추기 위해 다량의 설탕과 지방이 첨가된 형태로, 선물하기 전 상대방의 건강 상태를 고려해야 하는 식품이기도 하다.초콜릿의 긍정적 효과는 주원료인 카카오에서 비롯된다. 카카오에 풍부한 폴리페놀의 일종인 '플라바놀'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방지하고 혈압을 낮추는 등 심혈관계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소량의 카페인과 테오브로민 성분은 일시적으로 집중력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은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에 해당하며,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밀크 초콜릿이나 화이트 초콜릿은 이야기가 다르다. 높은 당분과 지방 함량은 비만과 충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며, 칼로리가 높아 체중 관리를 하는 사람에게는 피해야 할 대상 1순위로 꼽힌다.
특히 특정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초콜릿은 증상을 악화시키는 기폭제가 될 수 있다. 초콜릿에 함유된 '페닐에틸아민' 성분은 뇌 혈관을 수축시켜 편두통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으며, 카페인에 민감한 경우 가슴 두근거림이나 수면 장애를 겪을 수 있다.

소화기 질환자에게도 초콜릿은 금물이다. 초콜릿은 식도 하부 괄약근의 압력을 낮춰 위산이 역류하기 쉬운 환경을 만든다. 이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 환자가 초콜릿을 섭취하면 속 쓰림이나 가슴 통증 같은 증상이 심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 외에도 요로결석 환자나 방광이 예민한 요실금 환자 역시 초콜릿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좋은 마음으로 건넨 달콤한 선물이 상대방에게는 건강을 해치는 불청객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