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 '슈퍼위크' 돌입! 미·중·일 정상 줄줄이 만난다…외교 시험대 오르다
이재명 대통령의 외교적 역량이 총집결될 것으로 예상되는 '정상외교 슈퍼위크'가 지난 26일 막을 올렸다. 이번 슈퍼위크는 최대 현안인 관세 협상이 논의될 한·미 정상회담을 비롯해, 11년 만에 방한하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첫 회담, 그리고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신임 총리와의 첫 대면까지 포함하며 국제 외교 무대에서 한국의 입지를 공고히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전망이다. 이 대통령은 취임 후 세 번째 다자 외교 무대인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말레이시아에 도착하며 이번 슈퍼위크의 서막을 열었다. 이는 지난 6월 캐나다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와 지난달 미국 뉴욕 유엔총회에 이은 것으로, 이 대통령의 활발한 외교 행보를 보여준다.슈퍼위크의 첫 일정으로 이 대통령은 27일 훈 마네트 캄보디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온라인 스캠(사기) 범죄 대응 공조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같은 날 이 대통령은 한·아세안 정상회의와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에 각각 참석하여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 강화 의지를 재확인했다. 특히 아세안 중시 기조를 바탕으로 아세안과 한·중·일 간의 다층적인 지역 협력을 견인하는 데 주력했다. 이후 안와르 이브라힘 말레이시아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끝으로 말레이시아에서의 일정을 마무리하고 귀국길에 올랐다. 이러한 일련의 동남아시아 외교 활동은 한국의 신남방 정책을 강화하고 역내 안정과 번영에 기여하려는 정부의 의지를 반영한다.

이번 정상외교 슈퍼위크의 핵심 무대는 오는 31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경북 경주에서 개최되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될 예정이다. 2005년 부산 개최 이후 20년 만에 국내에서 열리는 이번 APEC 정상회의에는 미국, 중국, 일본 등 21개 회원국 정상들이 대거 한국을 방문한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국빈방문 형식으로 방한하며, 다카이치 총리 또한 취임 후 처음으로 한국을 찾을 예정이어서 국제사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APEC 정상회의를 통해 "새 시대의 변화에 맞는 협력 모듈을 만들어내고 알리는 과정에서 우리의 지도적 역량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며, "양자 협상을 통해 국익을 최대한 도모하려는 의도도 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APEC 정상회의의 첫 일정으로 29일 '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 개막식'에 특별연사로 나서며, 같은 날 트럼프 대통령과 두 번째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이 회담에서는 국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한·미 관세 협상과 함께 3500억 달러(약 500조 원) 규모의 대미 투자 펀드 구성, 국방비 증액 및 원자력협정 개정 등 민감한 안보 협상 의제들이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30일에는 이 대통령과 다카이치 일본 총리의 첫 정상회담 일정이 조율 중이다. 강경 보수 성향으로 알려진 다카이치 총리와의 관계 구축은 한·일 관계의 미래에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위성락 실장은 다카이치 총리가 한·일 관계에 대해 "각별한 관심과 중요도를 인식하고 계신다"며, 두 정상의 관계 구축이 한·일 파트너십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했다. 같은 날 이 대통령은 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를 비롯해 여러 참가국 정상들과 양자 회담을 가질 계획이다. 또한, APEC 정상회의 기간 중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 간의 미·중 정상회담도 예정되어 있어, 관세, 희토류, 반도체 등 공급망 문제와 양안 문제 등 민감한 의제들이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미·중 정상회담의 결과는 APEC 이후 예정된 한·중 정상회담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위 실장은 "희토류 등 공급망과 관련한 여러 제약에 대해 한·중 간 협의할 공간이 개선될 수 있다"고 언급하며, 다음달 1일 시진핑 주석과의 한·중 정상회담에서 경제협력 확대, 양국 관계 정상화, 한반도 비핵화 등 핵심 의제들이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11년 만의 시 주석 방한은 미·중 대립 속에서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중국의 협력을 견인하고, 실질적 협력 영역을 모색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다. 이 대통령은 다음달 2일 로런스 웡 싱가포르 총리와의 회담을 끝으로 슈퍼위크의 대장정을 마무리한다.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










